과학교육론 (Teaching theory in science education) |
학습 지도의 원리 및 방법을 개발하고 익히며,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분석, 교안 작성 및 교재 제작 기술을 터득함으로서 과학 교수 학습 능률을 높이고 올바른 평가 능력을 기르도록 학습한다. |
화학교과교육론 (Chemistry curriculum and Educational theory) |
과학교과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중등 과학교과(화학)의 목표, 과학교육과정의 분석 등 교과교육 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과학교과 수업의 실제와 과정 중심의 평가 등 중등 과학(화학) 교육과정의 각론 내용에 중점을 두고 미래 사회에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교사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학습한다. |
화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Chemistry subject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
과학 교과의 성격과 교재의 분석, 수업계획 작성, 교수 방법 등 중등 과학(화학) 교과 지도의 실제 경험을 쌓게 한다. 학교현장의 교육실습과 연계를 강화하고, 교과 통합 교육과정 운영 등에 중점을 두어 학습한다. |
무기화학 (Inorganic chemistry) |
양자화학적 기초 지식을 공부한 후 공유결합, 이온결합, 금속결합, 수소결합 등 여러 가지 결합 모델에 대해 논의하며 이를 토대로 다양한 고체 결정 구조들에 대해 학습하며, 또한 전이 금속 무기화합물들의 구조와 분광학적 특성에 대해 논의하며 이들이 보이는 반응과 메커니즘에 대해 학습하며 전기화학적 특성과 흥미로운 유기 금속화합물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
물리화학실험 (Physical Chemistry Experiment) |
화합물의 물리적 성질을 다루는 화학의 한 분야, 또한 이들의 성질이 화학결합에 어떻게 의존하고 있는가를 연구하는 학문 |
분석화학 (Analytical chemistry) |
분석화학을 다루는데 필요한 기본 개념인 화학 평형 및 평형의 체계적 처리, 활동도, 산-염기 평형을 다루며, 킬레이트 적정에 대한 이론과 응용을 익히고 산화-환원 및 전기화학의 기본 원리 및 전위차법, 전해 무게 분석, 전기량 분석법 및 전압 전류법등을 학습한다. |
분석화학실험 (Analytical Chemistry Experiment) |
각종 화합물질의 성분들을 알아내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 |
무기화학(2) (Inorganic chemistry(2)) |
양자화학적 기초 지식을 공부한 후 공유결합, 이온결합, 금속결합, 수소결합 등 여러 가지 결합 모델에 대해 논의하며 이를 토대로 다양한 고체 결정 구조들에 대해 학습하며, 또한 전이 금속 무기화합물들의 구조와 분광학적 특성에 대해 논의하며 이들이 보이는 반응과 메커니즘에 대해 학습하며 전기화학적 특성과 흥미로운 유기 금속화합물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
물리유기화학 (Physical Organic Chemistry) |
유기화합물의 물리적 성질을 다루는 화학의 한 분야. 또한 이들의 성질이 화학결합에 어떻게 의존하고 있는가를 연구하는 학문. |
분석화학(2) (Analytical chemistry(2)) |
석화학을 다루는데 필요한 기본 개념인 화학 평형 및 평형의 체계적 처리, 활동도, 산-염기평형을 다루며, 킬레이트 적정에 대한 이론과 응용을 익히고 산화-환원 및 전기화학의 기본원리 및 전위자법, 전해무게분석, 전기량 분석법 및 전압 전류법 등을 학습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