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Teaching theory in science education) |
학습 지도의 원리 및 방법을 개발하고 익히며,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분석, 교안 작성 및 교재 제작 기술을 터득함으로서 과학 교수 학습 능률을 높이고 올바른 평가 능력을 기르도록 학습한다. |
물리교과교육론 (Physical Curriculum and Educational) |
과학교과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중등 물리교과의 목표, 과학교육과정의 분석 등 교과교육 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과학교과 수업의 실제와 과정 중심의 평가 등 중등 물리 교육과정의 각론 내용에 중점을 두고 미래 사회에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교사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학습한다. |
물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Physics subject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
과학 교과의 성격과 교재의 분석, 수업계획 작성, 교수 방법 등 중등 과학(물리) 교과 지도의 실제 경험을 쌓게 한다. 학교현장의 교육실습과 연계를 강화하고, 교과 통합 교육과정 운영 등에 중점을 두어 학습한다. |
양자역학 (Quantum mechanics) |
양자론의 기초를 이루는 물리학이론의 체계이다. 원자, 분자, 소립자, 등의 미시적 대상에 적용되는 역학으로 거시적 현상에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고전역학과 상반되는 부분이 많다. 양자역학의 등장으로 물성물리학을 비롯한 다양한 물리학 분야에서 큰 발전이 이루어졌다. |
열및통계물리 (Studies on Thermal and Statistical Physics) |
오관으로 관찰이 가능한 대상에 대한 탐구는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우리의 삶과 관련되어 이루어져 왔으며, 오관적인 관점에서 크기와 모양이 없는 기체, 크기는 있으나 모양이 없는 액체, 크기와 모양이 있는 고체로 분류되어 각각의 특성들이 연구되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기체와 관련된 분야로 열 및 통계물리분야에 대해 학습한다. |
전자기학 (Electromagnetism) |
학습 지도의 원리 및 방법을 개발하고 익히며,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분석, 교안 작성 및 교재 제작 기술을 터득함으로서 과학 교수 학습 능률을 높이고 올바른 평가를 능력을 기르도록 학습한다. |
파동및광학 (Wave optics) |
빛을 파동으로서 취급하는 물리광학의 한 부문을 말하며 빛의 간섭.회절. 분산. 편광 등의 여러 현상 및 이들 현상에 대한 물질의 광학적인 성질을 주로 연구대상으로 한다. |
고체물리학 (Solid state physics) |
고체물리학은 고체의 역학적, 열적, 전기적, 자기적 성질을 연구하고 새로운 물질을 개발 응용하기 위한 분야로서, 반도체 DRAM, 초전도체, 태양전지의 개발 등 현대 첨단산업의 주된 원동력이 되고 있는 내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
파동및광학(심화) (Wave optics(Deepening)) |
빛을 파동으로서 취급하는 물리광학의 한 부문을 말하며 빛의 간섭.회절. 분산. 편광 등의 여러 현상 및 이들 현상에 대한 물질의 광학적인 성질을 주로 연구대상으로 한다. |